ħȸ

 

ȸ йȣ ã

 

홈 > 이달의신간

 

제  목

동씨기혈침구학

내  용 : 동씨기혈 침구학은 동경창(董景昌)선생의 조상에서 물려받아 형성한 한개 파별의 침구술로, 연구 발전하여 “14경혈”보다 못지 않고, “14경혈”과 결합, 사용하면 침구의 최대 효과를 발휘하여 침구의술은 더 높은 차원으로 발전할 것이다.

“동씨기혈침구학”은 740혈로 설계하고, 수부(手部), 전완, 족부(足部), 퇴부(腿部), 이부(耳部), 두면부 등에 분포하며, 10개 부 위로 구분한다. 즉,

1. 손가락(手指)부위를 『11부위』.

2. 손(手掌)부위를 『22부위』.

3. 전완부위를 『33부위』.

4. 상완부위를 『44부위』.

5. 발가락(足趾)부위를 『55부위』.

6. 발(足掌)부위를 『66부위』.

7. 하퇴부위를 『77부위』.

8. 대퇴부위를 『88부위』.

9. 이부를 『99부위』.

10. 두면부를 『10부위』라고 부른다.

이상의 10개 부위 외, “전흉(前胸)부위”, “후배(後背) 부위”가 있으며, 흉배부는 대다수가 삼릉침을 사용하고, 호침으로 심자(深刺) 하 지 않는다.

동씨기혈침에서 비록 “14경혈”과 부분적 위치는 동일하 지만, 사용법과 치료효과는 완전히 다르며, 동씨의 독특한 견해로 명칭을 사용하여 구별한다.

 

 

 

 

편  저 : 신태호

총페이지 : 205쪽

판매가 : ₩20,000

 

제   목

자법구법학 개론

 

내  용 :  자법과 구법학은 각종 침구기술 조작방법, 임상응용과 작용원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침구학 분과이며, 침구학의 중요한 구성부분이다. 침법, 구법 주요 내용을 포함한 기초에서 발전한 각종 수혈의 특종 치료 기술방법이다.     이러한 다양한 기술 자극방법은 치료작용과 주치범위에서 각각 특징이 있고, 임상에서 병증성질, 증후유형, 수혈부위, 환자의 체질과 치료요구 등에 근거하여 분별하여 선택 응용한다.

그리고 자구법은 침구 임상에서 반드시 장악해야할 기본 기능과 치료방법이고, 경락이론, 수혈기능 취득이 기술기초이며, 침구반응과 치료효과를 제고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자법ㆍ구법학은 침구이론과 침구임상 사이를 교통하고, 경락 수혈학 및 침구치료학과 갈라놓을 수 없는 침구학과를 주요 내용으로 공동 구성한다.

 

 

 

 

 

 

 

 

 

 

 

 

편  저 : 신태호

총페이지 : 245쪽

판매가 : ₩20,000

 

제 목

최신침구수혈총론 

▶ 편저 신태호  

▶ 본 편 : 506쪽, 참고그림 부록: 71쪽

정 가 : 70,000원

▶ 서양의학의 눈부신 발전은 인간복제의 경지에까지 이르렀고, 그 당당한 권능 앞에 인류는 경탄하고 있다. 따라서 現代醫科學(현대의과학)의 끝없는 도전정신과 탐구의욕은 지난날 미개의술로 치부해 온 침구의술의 선비의 베일마저 벗기기 시작한 오늘, 현대의파학은 '인체를 소우주' 로 규정한 동양전통의학의 醫哲學(의철학)의 과학성을 포착하기에 이르렀다. 음양오행론의 상반된 구조 속에서 통합적 조화를 형성하는 대자연의 운행질서와 맥을 같이하는 침구의학의 실체가 곧 과학 그 자체임을 간파한 것이다.

현대의료의 본산인 서양의 의료선진국들이 앞 다투어 침구의술을 연구하고제도를 수습 ·개선하며 침구의학 발전을 도모하고 있는 현실적 정황은 침구의학의 주체인 이 땅의 침구인들에게 시사하는바 크다고 하겠다.

그것은 틀에 박힌 고전적 도식에만 안주하지 말고 끊임없는 자아계발 및도전정신으로 환경의 변화(악화)에 따른 인체의 가변적 속성에 能應(능응)하는 실용주의적 임상의학 발전에 정진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모방의술이 허용되지 않으며 전시적 擬態醫療(의태의료)를 배척한다. 양방의사와 흡사하게 흰색 가운을 걸치고 과학을 읊조리는 것만으로는 양방의료를능가할 수가 없다. 응양오행론의 의철학적 이념에 철두철미한 침구의료의 특장적 기능의 차별화를 통해서 침구의학의 활로를 찾아야 한다

우리들은 오늘 수많은 각종 침구의서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가능한 한학술적 논리와 임상실무간의 괴리와 혼돈을 최소화하고, 세계보건기구(WHO)와 세계침련(WFAS)이 정립한 국제표준에 기초하여 국제침구수평 향상을 위한 침구교육 종합지침서로 '最新 鍼灸腧穴總論(최신 침구수혈총론)' 을 편저하였다.


세계침구학회연합회 등양월주석의 친필 격려휘호


중국침구학회 이유형 부회장의 친필 격려휘호

 

제 목

最新神經針灸治療學 


▶ 편저 신태호

구 성

크기: 19㎝/26㎝
쪽수: 297 page

신경침구치료학

상편 1~15 page
총론 17~24 page
하편 각론(병증치료)27~180 page

골과신경학

차례 183~186 page
머리말 187~190 page
내용 191~295 page

참고그림296~297 page

정 가 : 40,000원


▶ ▷ 총 론 ▷

1. 침구와 신경

모 병원 침구과 입원실 통계에 의하면 50명의 입원환자 중에 신경과에 속하는 환자는 40-42명으로 80%를 차지했다. 기중 뇌혈관의외(腦血管意外)질병이 1위를 차지하고, 뇌염, 척수염, 말초신경염이 2위를 차지했다. 신경계통의 퇴행성병변이 3위를 차지하고, 신경계통 중에서 기능실조 위주의 신경 관능증이 4위를 차지하고, 뇌 외상, 척수외상 후유증이 5위를 차지하고, 신경계통 중에서 대사 장애성 질병이 6위를 차지하고, 뇌척수종양 수술 후 신경손상 혹은 방사선 치료 후유증이 7위를 차지하고, 일부의 신경계통 선천성 질병이 8위를 차지했다.

때문에 신경계통의 기본 지식을 배우고, 신경계통의 검사방법을 장악하여, 매개 신경계통질병의 정위, 정위진단, 가능하면 발병의 원인을 확인하고, 전통의학의 변증분형을 운용하여, 침구를 위주로 하는 치료방법으로, 위급한 환자와 완고한 질병은 전통의학, 양의학의 약물치료를 겸하여 종합적 치료함으로 침구의 신경계통 질병에 대한 치유율의 제고, 치료시간의 단축, 재발 율을 감소하는 좋은 방법이다.

2. 신경계통 검사와 임상의의

신경계통 검사의 목적은 매개 질병의 정위(定位), 성질을 정하고(定性), 병인(病因)을 밝힘으로 침구치료의 취혈, 치료법과 보조 약물치료에 근거를 제공함으로 순서는 질병사(疾病史)를 요해하고, 내과검진, 신경계통의 검사하는 내용을 아래와 같이 나누어 설명한다.

3. 신경계통질병의 침구치료법

신경계통의 질병 병명은 많으나, 병증에 근거하여 의식장애, 감각이상, 운동손상, 대사문란, 기능실조 등의 다섯 가지로 나눈다. 의식장애는 혼미, 기면(嗜睡), 몽롱, 정신분열 등; 감각이상은 시력 흐림, 청력저하, 후각소실, 지체마비, 감각결손, 혹은 두통, 면통, 경통, 흉배요통, 사지통증 등; 운동손상은 안구움직임이 영활하지 못하고, 안면마비, 사지마비, 절탄(截?)과 근육위축, 무력, 다동증(多?症), 경련, 떨림, 공제실조(共?失?); 대사물란은 주기성마비(周期性麻?), 중증근육무력 등; 기능실조는 신경쇠약, 불면, 소동맥경련증, 치매와 기타 신경관능증 등이다.

자세한 문의는 : 서울 동대문구 제기2동 1115-15 3층

                    Tel : 02-968-2282-2, Fax ; 02-968-2284

                    계좌번호 : 158-20-021315
                    은 행 명 : 제일은행
                    예금주명 : 신태호